오랫동안 세관 창고에 묶여 있던 7핀 소켓이 배달되어서 소리만 내 봤습니다
사용한 회로는 제 마음대로 찍찍 그린 것으로 17EW8 spice model이 없었기 때문에 제가 tool을 이용해서 만들었고 아주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늘 그렇듯 제대로 된 앰프로 꾸미지 않을 경우에는 판때기 위에 널부러져 있습니다.
히팅은 벌집모양으로 보이는 12V SMPS로 했고 260V B+ 전원은 배전압 정류를 했습니다. 출력 트랜스는 이런 경우에 잠깐 사용하는 알리산 2.5/3.5K 트랜스 입니다. 늘 ringing이 발생하는 물건입니다.


원래 이 PCB의 7핀 소켓 구멍이 다른 제품에 맞춰 놓은 것인데 그게 좀 못 생겨서 알리 거의 모든 제품에서 사용되는 7핀 소켓을 사봤더니 잘 안 맞아서 다리를 구겨 주었습니다.
측정은 열심히 하지는 않았습니다.
19.5dB 출력으로 약 8.5dB 피드백을 주었고 470R 피드백 저항에 5.5nF 캡을 달아서 고역을 깎았는데, 10KHz 위에서 사알짝 올라오는 것을 더 누르려면 5.5nF보다 더 키워줘야 합니다만 그러면 발진이 시작해서 이정도로 멈췄습니다.


입력 감도는 2.6Vpp에서 클리핑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Min과 Max 차이가 2.5V 정도 되니 THD는 어느 정도 되겠습니다…라고 생각했지만 그리 크지 않네요. 6W 정도 출력으로 보면 되겠습니다.

2차 배음이 쭉 올라오지 않고 4차 배음만 좀 올라옵니다.

1Vpp 입력에서는 상당히 깨끗하게 출력되는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