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C84 캐스코드 테스트

옆 카페에서 새로 나오는 프리 앰프 글을 보다가 캐스코드라는 단어가 나오는데 이걸 어디서 봤더라… 하다가 ecc84에서 본 것을 기억을 해냈습니다.

ECC84 was designed as a cascode low noise RF amplifier.

아무튼 캐스코드가 뭔 소린지는 모르지만 예전에 ecc84 소리가 애매한데? 이런 생각을 했기 때문에 만들어보기로 합니다.

ecc81/82/83과는 핀 배열이 전혀 다릅니다. 특이한 것은 Ki, Ko의 존재입니다만, 캐스코드 회로로 만들지 않고 ecc81/82/83처럼 쓰려면 그냥 둘 중의 하나를 써도 됩니다. 아래 그림이 데이터시트에 나온 캐스코드 예시입니다.

Valve Wizard에서 Cascode를 찾아보니 여러 장점이 있다고 나와서 진짜 만들어보기로 합니다. 그런데 핀 배열이 전혀 다르니 최근에 만든 러그 보드는 안 쓰는게 낫겠습니다. 회로도는 이렇게 그려봅니다.

B2를 180V 정도로 맞추고 플레이트 전압을 2/3 정도로 맞추고 그리드 전압을 1/3 정도로 맞춥니다. 탱고 유니버설 OPT를 써야 하므로 3결로 EL34를 씁니다. 처음 그린 회로는 고정 바이어스였는데 오늘 내로 안 끝날 것 같아서 셀프로 바꿨습니다.

나름 부품을 많이 갖춰 놓았는데 그래도 없는 부품이 있어서 위의 회로도대로 시정수를 맞추는데는 실패했습니다. 그리고 전원부 보강도 임시 구성이니 대강 합니다. 소리가 나올까요?

음질이 최상인 영상은 아니지만 사라 본 옹께서 나만 가수다를 시전하시는 연주를 녹음해봤습니다. 어쩌면 저렇게 노래할 수 있을까요. 세상의 모든 가수들을 무릎 꿇리는 실력인 것 같습니다.

일단 소리는 들어봤고 괜찮은 듯 합니다. 캐스코드 회로가 뭔지는 내일부터 공부해야 되겠습니다 ^^

댓글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