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만든 EL36 앰프는 출력단의 로드라인은 정호윤 사장님이 만들어 주셨고 앞단은 제가 아래의 직결 회로 그림을 산소통님 블로그에서 보고 어찌어찌 우겨 넣어본 회로로 만들어졌습니다.


그런데… 1W에서 THD가 4.5% 넘게 측정이 되는 것을 보고 뭔가 제대로 못 만들었구나…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이리저리 측정해보고 부하저항, 캐소드 저항등을 튜닝해서 조금 더 좋게 해봤습니다만, 그냥 4%에 머물러 있습니다. 오늘 전체적으로 측정을 해보니 역시 파형이 좋지 않습니다.

1W 출력으로 세팅하고 측정한 파형인데 이렇게 작은 출력에서는 매우 깨끗한 파형을 얻었던 기억이 있지만 딱 봐도 왜곡이 많습니다.

20Hz에서 파형이 안 좋더라도 50Hz 정도로 올라가면 급격히 정현파 모양을 갖추기 마련인데 안 됩니다. 계곡 모양이 안 좋습니다.


440Hz 정도 오니 겨우 좌우 대칭까지는 확보하는데 상하 대칭과는 거리가 멉니다

440Hz 부터 10KHz까지는 다 비슷합니다.

22KHz에서는 다시 원복하고 있습니다.

주파수 응답 특성은 좋네요.
아무튼 원인은 회로 설계에 있을테니 12au7 대신에 다른 초단관을 사용해서 회로를 꾸며보든가 해야 하겠습니다. 결국 또 12ax7 1단 증폭이 될지…
그런데…
계속 들어보는데 소리가 왠지 마음에 듭니다. THD 4%까지 낮추니 고역도 나름 선명하고 저역이 파형은 안 좋지만 풍성한 느낌을 줍니다. 막귀 취향에 맞는 소리를 내줍니다.
해체하지 말고 그냥 쓸까 싶습니다. ^^
아는 것 없이 대강 꾸며서 대강 납땜해도 대강 소리가 나와주는 SE 회로가 고마울 따름이네요 ㅋ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