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모 원장님께 6V6에서는 뭐를 제일 좋아하시는지 물어봤는데 다 좋지만 그 중에서 RCA GT관이라고 하셔서 이베이에서 중고관을 덜컥 구입했습니다.

그 다음에는 이걸로 SE 앰프를 만들어봐야 할텐데 회로를 어떤걸 사용하나 고민하다가 진공관 데이터시트에 예시로 항상 나오는 Typical operation 값들을 시정수로 그대로 줘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일단 가지고 있는 초단관중에 안써본 ecc84를 써보기로 합니다. 아래는 ecc84 데이터시트의 일부입니다.

위에서 Anode voltage 90V와 Anode current 12mA를 맞추면 됩니다. 다음으로는 6V6입니다

여기서 250V 플레이트 전압을 선택하기로 합니다. 45mA를 맞추면 되겠네요. 그래서 가장 간단한 형태의 SE amp 회로를 시뮬레이션 해봅니다.

일단 플레이트 전압을 비스무레하게 맞췄습니다. 이 때 R1에 전류가 11.23mA, R4에 전류가 46mA로 시뮬되었습니다. 대강 데이터시트 예시와 맞춘 셈입니다.

0.8V 입력에 THD 2.8%, RMS 1.57W 출력으로 시뮬되었습니다.

약 15.3dB 게인으로 시뮬되었습니다
이제 이대로 만들어보기로 합니다.

일단 D**사운드의 물건들로 도배가 되어 있습니다. 워낙 간단한 회로라 소리는 나옵니다. 측정도 해봐야겠죠

시작부터 엇나가네요. 시뮬처럼 amplitude 0.8V를 줬는데 1W 출력밖에 안 나옵니다. ㅠㅠ 시뮬과 실물의 차이를 찾아야 되겠습니다.

입력을 1.1V 주면 스코프의 파형에서도 눈으로 보일만큼 왜곡이 생깁니다.
정현파, 방현파도 측정을 해봤는데 D** 출력트랜스에서 보던 파형이라 생략합니다.

당연히 gain이 안 나오죠. 11.68dB 정도로 측정되었고 20Hz와 20KHz에서는 약 -2dB 정도.

Gain이 확 줄었더니 시뮬보다 THD도 줄었네요. 시뮬은 2.8% 정도, 측정은 2.4% 정도로 나왔습니다.
아무튼 장난감이 새로 생겼으니 한참 가지고 놀게 생겼습니다. 소리가 좀 펴지면 녹음도 올려보겠습니다. 몇 시간 들어보고 있는데 막귀라 잘 모르겠지만 EL34 SE, 5B/255M SE와 소리가 다르긴 하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