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토션 페달의 설정별 파형

이번에 만든 페달이 어떤 파형을 만드는지 궁금했습니다. 아래 파형은 각 노브 설정을 바꿔가면서 측정한 것입니다.

첫번째 캡쳐는 M m m m m m 인데 Level Gain Presence Treble Mid Bass의 순서대로 Max min min min min min으로 돌려놓았다는 뜻입니다. 노란색이 스코프의 signal generator로 만든 1KHz 파형이고 녹색이 측정된 파형입니다. 레벨만 Max로 주었는데 이미 파형이 삼각파처럼 찌그러져 있네요. 이 파형에서 다른 파형을 비교하면 됩니다.

다음은 M M m m m m, 즉 Distortion만 최대로 준 것입니다. Rising과 Falling edge를 모두 손대는 것 같은데, 무식쟁이라 자세한 분석은 어렵네요

다음은 M M M m m m입니다. Distortion과 Presence를 모두 최대로 했습니다. Presence은 일종의 공간감을 주는데 단순히 레벨이 커진 모양입니다.

다음은 M m m M m m으로 다 죽이고 Treble만 최대로 한 것입니다. 파형의 레벨이 커진 모양입니다. 삼각파 모양이 톱날파 모양으로 됐네요.

다음은 M m m m M m입니다. Mid만 최대로 한 것이죠. 이제 Sine파로 모양이 바뀌고 증폭이 엄청 커졌습니다.

다음은 M m m m m M입니다. Bass만 최대입니다. 좀 더 삼각파에 가까운 모양이 되었군요.

이번엔 M h m h h h인데 h는 노브를 중간까지 돌렸다는 의미입니다. 특징적인 모양이 나오는데 Rising과 Falling이 모두 급하게 가다가 peak/valley에서는 갑자기 속도를 줄이네요. 대강 실사용하는 설정의 파형은 다 이런 것 같습니다.

의미는 없지만 Bode plot입니다. 8~9dB 정도의 증폭을 하네요. 6번줄 개방현의 진동수인 330Hz에서 1번줄 24프렛 5,274Hz까지 범위를 줬어야 했는데 너무 대강 좁은 범위를 줬네요 ㅡ.ㅡ

페달을 완벽하게 만든 것이 아니기 때문에 어느 부분을 손봐야 할지 모르겠지만 일단 현재 만들어진 상태는 이렇습니다.

댓글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