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마다 택배가 옵니다. 가히 폭주중이라고 할 수 있죠

오늘은 아마존에서 개당 3만2천원짜리 8ohm 저항 두 개가 왔습니다. 권선(wirewound) 저항 종류로 앰프 측정을 할 때 볼륨을 max로 놓고 측정을 하기 때문에 경찰이 출동하지 않도록 스피커 대신 연결해주는 저항입니다. 이런게 왜 필요하냐면 진공관 앰프는 Load가 걸리지 않으면 회로가 망가질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생각보다 크지 않았고 가볍습니다.


오실로스코프도 얼마전 올렸던 USB 오실로스코프는 이미 퇴출되고 Keysight (HP->Agilent->Keysight) 교육용 (즉, 저가형) 제품을 하나 또 질렀습니다. 이걸 들인 이유는 Bode Plot을 그려보고 싶어서인데요 x축이 시간인 오실로스코프로 x축이 주파수인 스펙트럼 애널라이저를 흉내낼 수 있는 신박한 기능입니다. 중국산 진공관 앰프를 측정해보니 20~20,000Hz인 스펙에 맞게 딱 그 구간만 Gain이 일정하게 나오네요. Bode plot이 찌글거리면 안된다는데 아마 악어클립이 부족해서 임시로 걸쳐놓은 곳이 접촉이 안좋나 봅니다. 바로 악어클립->바나나 케이블을 질렀습니다. (폭주중)

이제 다음 스텝은 중국산 앰프에 돈을 바르고 개선이 있는지 FFT, Bode plot으로 알아보는 것입니다. (컴공과는 공학수학을 안 배워서 푸리에 변환이 뭔지도 모르는데, 오실로스코프가 그냥 그려주니 참 편한 세상입니다.) 일단 중국산 capacitor를 걷어내고 살짝 상급의 capacitor를 달아보기 위해서 또 2만5천원 정도 capacitor를 주문했습니다. (계속 폭주중)
댓글